전기공사산업기사

by 관리자3 posted Jul 12,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개요

- 전기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뿐만 아니라 전산업분야에서 필수불가결한 기본 에너지이지 만 전력시설물의 시공을 포함한 전기공사에는 각별한 주의와 함께 전문성이 요구된 다. 이에 따라 전기공사시 그리고 시공된 시설물의 유지 및 보수에 안전성을 확보하고 전문인력을 확보하고자 자격제도 제정.

 

수행직무

- 전기공사에 관한 기술기초지식과 중급 숙련기능을 소지하고 전기공사용 기자재와 측정기 를 사용하여 전력소와 전력소, 또는 전력소와 수용가를 연결하는 고압선이나 저압선을 가설하고 그 지지물 및 기기를 설치, 유지·보수. 또한 각종 건축물과 생산설비의 전 력시설에 배선작업, 안전차단기, 전동기, 조명기구 등의 각종 전기시설물을 시공하고 전기설비의 안전성을 검사하며 유지보수와 관련된 제반업무를 수행.

 

진로 및 전망

-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한 전기공사업체, 발전소, 변전소, 설계회사, 감리회사, 조명공사 업체, 변압기, 발전기, 전동기 수리업체 등 전기가 쓰이는 모든 전기공사시공업체에 취업이 가능하고 일부는 전기공사업체를 자영하거나 전기직 공무원으로 진출하기도 한다. - 전기는 현대사회와 산업발전에 필수적인 에너지로서 전력수요량과 전기공사량은 경제 성장과 함께 한다고 할 수 있는데 현재는 통신설비와 기기의 기술이 크게 발전하여 관련 전문가라고 하더라도 지속적인 첨단장비의 설치 기술능력이 요구된다. 그리 고전기공사업법에서도 전기공사의 규모별 전기기술자의 시공관리 구분을 규정 함으로써 전기기술자 이외의 자가 전기공사업무를 수행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제2종공사업에 있어서는 전기공사산업기사1인을 포함한 전기기술자1인 이상을 고용하도록 되어 있다. 참고로 1998년 말 현재 제2종 공사업체수는 7,228개이다. 그러므 로 자격증 취득시 진출범위가 넓고 취업이 유리한 편이어서 매년 많은 인원이 응시하고 있다.

   

전기공사산업기사.jpg

 

취득방법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관련학과 : 전문대학 및 대학의 전기공학, 전기제어공학, 전기전자과, 전기설비과, 전기통신과 등 관련학과

훈련기관 : 일반사설학원

시험과목

- 필기

1. 전기응용

2. 전력공학

3. 전기기기

4. 회로이론

5.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 실기 : 전기설비 견적 및 시공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

- 실기 : 필답형(2시간)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