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동화산업기사

by 관리자3 posted Sep 11,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개요

메카트로닉스기술의 발전에 따라 생산자동화가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거의 모든 제품생산에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현대의 산업구조상 숙련된 기능과 공학적 지식을 동시에 갖추고 새로운 기술 습득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생산자동화 분야에 대한 공학적 기본기술과 중상급정도의 숙련기능을 겸비하여 생산자동화에 필요한 자동화시스템을 운용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을 제정.

 

수행직무

단위 기계별 생산(가공, 조립, 포장)품의 입고, 출고 및 고정과 이송에 관한 부분 자동화 제어시스템을 구축하고 정비하는 업무 수행.

 

진로 및 전망

- 생산기계자동화 및 컨트롤러 제작, 설계분야, 산업용 자동화로봇, 공유압설비 및 설치업체, 물류시스템기기 생산업체 및 관련 장비 유지 ·보수업체, 기계 및 전자기술 분야, 휴먼테크 산업분야 등 다양한 곳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산업 전 분야에서 생산자동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메카트로닉스기술의 발달은 생산자동화를 비약적으로 발전시켜 제품생산의 경쟁력을 좌우하게 되며, 신제품과 신기술도 지속적으로 창출될 것이다. 또한 기존에는 대기업에 한정되어 자동화가 진행되었다면, 앞으로는 중소기업 및 여타산업에 이르기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생산자동화분야의 숙련기능인력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해당 분야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응시인원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1.jpg

 

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시험과목

  - 필기 1. 기계가공법 및 안전관리 2. 기계제도 및 기초공학 3. 자동제어 4. 메카트로닉스  

  - 실기 : 메카트로닉스 실무 

③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작업형(6시간정도) 

④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이상, 전과목 평균60점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이상

 

‘16년도부터 과정평가형 자격으로 취득 가능 ( 관련 홈페이지 : www.ncs.g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