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진전문대학교 신재생에너지전기계열

Leader of New Energy Era

미래를 선도할 신에너지 분야의 핵심주역

영진전문대학교 신재생에너지전기계열

취득자격증

  • 홈 클릭시 홈으로 이동
  • 계열강점
  • 취득자격증
2019.09.11 14:44

철도신호산업기사

조회 수 277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개요

철도수송에 있어서 신호설비는 선로 및 차량과 함께 3대 안전설비에 드는 것으로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한다. 이에 철도신호에 대한 기술기초지식을 소지하고 복합적인 기능업 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제도 신설.

 

수행직무

철도의 신호장치, 선로전환장치, 궤도회로 장치, 연동장치, 폐색장치, 건널목보안장치, 기타 안전설비 등과 같은 신호장치를 관리, 취급하고 유지·보수 및 시험점검하는 등 일 련의 철도신호실무 업무 담당.

 

진로 및 전망

- 철도청,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등에 취업하거나 신호보안장 치기기 제조 및 설비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다른 전기분야 자격증보다는 취업분야가 비교적 제한되어 있지만 지하철 노선의 확대 와 고속철도의 건설은 철도신호설비에 대한 상급숙련기능자의 수요를 가져오는 요인 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채용은 공개채용을 통해 이루어지고 지하철의 경우 각 도시 의 해당 지하철공사에서 실시한다. 자격증소지자는 수당이 지급되기 때문에 현직에 종사하면서 실무경험을 살려 자격증을 취득하는 사람들도 많다.

 

4.jpg

 

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 및 전문대학의 전기제어공학, 전기전자공학, 전자공학, 철도전기제어과 등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1. 전자공학 2. 신호기기 3. 신호공학 4. 회로이론 - 실기 : 철도신호 실무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작업형(2시간 30분정도)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이상


List of Articles
제목
철도신호산업기사 file
전기철도산업기사 file
전기산업기사 file
전기공사산업기사 file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산업기사(태양광) file
소방설비산업시가(전기분야) file
생산자동화산업기사 file
산업안전산업기사 fil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